종목이슈

HLB 인수 호재로 2연상 급등한 피에스엠씨

푸른디딤돌 2023. 2. 2. 16:20

 

금일 2023년 2월 2일 피에스엠씨(024850)가 점상을 치면서 2연상을 하고 있습니다. 호재는 HLB에서 피에스엠씨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급등을 하고 있네요.

 

제 지인 중에서도 피에스엠씨를 보유하고 계셔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하시길래 같이 전체적인 사항을 보다 보니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피에스엠씨 주가 흐름

피에스엠씨의 월봉을 보게 되면 2021년 상반기 고점을 찍고 3년째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인수 호재로 인해 현재 급등을 한 상태이고요.

일봉을 보면 바닥인 듯 횡보를 하다 2일 만에 바닥구간에서 약 75%가량을 상승하고 있습니다. 피에스엠씨는 반도체 관련 회사로 최근 반도체 섹터가 바닥을 잡듯 횡보를 하고 있었는데 그 추세와 비슷하게 가다가 급등을 해버렸네요.

피에스엠씨 기본 분석

현재 HLB 인수 호재로 인한 급등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 회사의 상태를 보면 그리 좋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피에스엠씨의 실적을 보게 되면 아마도 동사는 1분기가 결산 분기인듯 합니다. 따라서 분기 실적인 작년 9월 실적을 보면 162억대로 최종 결산을 예측하면 300억대가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매출이 전년 대비 많이 감소한 실적입니다.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을 했고 전년대비 1280% 성장을 하긴 했지만 세부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외환이익과 중단영업이익으로 둘 다 일시적인 수익에 불과하며 실제 회사의 본 매출에 해당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줄어들고 있기에 당기순이익의 흑자는 큰 의미는 없는 듯합니다.

 

문제는 재무 상태인데 현재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사가 망하지 않고 살아나려고 투자금을 찾고 있고 제3자배정의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발행 등으로 난관을 극복하려 하고 있고 또 그 일환으로 HLB에 피인수되는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피에스엠씨의 회사 입장에서는 회사가 살아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고 인수도 되면 나아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도 되고 HLB 입장에서는 반도체 관련 회사를 싼값에 인수를 한다면 그것도 긍정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유자 대응 판단

 

피에스엠씨 같은 경우 저는 보유하고 있지 않아 그리 고민이 되지는 않습니다...ㅎㅎ... 하지만 보유하신 분들은 특히 제 지인분도 마찬가지지만 익절에 대한 고민이 될 것이며 급등하다 급락을 맞게 되면 또 많은 아쉬움이 남기에 마음이 편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물론 익절은 언제나 좋은 거긴 하지만요..ㅎㅎㅎ

 

피에스엠씨 주식이 현재 급등 중이지만 이렇게 단순 호재로 급등하는 종목들은 언제든 급락이 가능하고 현재도 이미 버블의 구간이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급등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이 불가하기에 어느 정도에서 수익을 취할지 고민을 할 필요도 있을 듯합니다.

 

문제는 저점을 높이며 우상향 하는 종목들은 지속적으로 보유하며 장기 상승 추세에 의한 큰 수익을 노려봄직도 하지만 동사의 경우 단순 호재로 인한 급등이기에 언제 하락할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아직 전 고점까지 장기적인 상승을 생각하면 여유가 있긴 해도 현재 동사의 재무 상태를 보면 금방 난관이 해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피인수되는 회사들의 상당수가 인수 후에 더 부실해지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그리고 특수관계자 지분이 여전히 30%가량 남아있는 상태이며 뉴스에서도 이 물량이 매물 폭탄으로 나올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물론 단기투자자들은 이런 고민을 할 필요 없이 적은 수익이라도 금방 팔고 나올 수도 있지만 장기투자자로서 큰 수익을 노려보려는 자로서는 고민이 필요한 듯합니다.

 

 

23년 2월 1일과 2일의 분봉을 보면 한 번도 상한가가 깨지지 않을 정도로 매수세가 강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강한 매수세라면 2월 3일인 금요일도 급등을 할 듯하지만 주말을 넘기지 않는 매물이나 혹은 매수세가 확 줄어버리면 매도 물량이 쏟아질 수도 있어서 피에스엠씨에 대해서는 금요일에 주가 흐름을 잘 결정해서 최대한 큰 수익을 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주식을 통해 얻는 수익은 자본소득으로서 노동 소득은 몸이 힘들어서 버는 돈이지만 자본소득은 마음이 힘든 대가로 벌어들이는 돈인 듯합니다. 단기 수익에만 집착해서 자꾸 팔다 보면 큰 수익을 얻을 수가 없고 작은 수익에 연연하다 급락 한번 나오면 그동안 벌었던 수익이 다 날아가 버리니 장기 추세로 큰 수익을 버는 습관을 계속 들이는 게 좋은 듯합니다.

 

최근 급등 중인 세방 같은 경우 보유하기가 편하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지만 이런 종목은 수익이 나더라도 일찍 팔아서 더 큰 수익을 못 얻어도 아쉽고 안 팔다가 밀려버려서 고점 수익을 못 얻어도 아쉬움이 남는 듯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도 다 참아내고 이겨내면 결국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쌓아갈 수 있으니 다 견뎌내야 하는 부분인듯합니다.

 

아무튼 현재는 버블 구간이라 누구도 예측이 불가한 상태입니다. 보유자분들은 잘 판단하셔서 자기 스스로 후회하지 않는 수익 내렸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