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및 분야

소프트웨어 분야- AI 관련 기술 확보한 산돌

푸른디딤돌 2023. 3. 16. 11:00

요 며칠 버라이어티 한 시장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듯합니다. 미국의 SVB 은행 파산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네요. SVB 은행 관련해서 제 생각을 한번 써 볼 생각이지만 그전에 항상 하는 것이 관심종목을 찾아내고 담아 가는 것인 듯합니다. 물론 조정장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정장이 어쩌면 가장 싸게 사는 것일 수도 있고 조정장에서도 오르는 종목들은 또 있습니다. 물론 잠깐 기다리며 지켜보다 조정의 끝을 확인하고 사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계속적으로 투자 가능한 종목들을 찾아가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가지는 종목들을 항상 그때그때 매수하지는 않지만 관심 가지고 지켜보기도 하고 바로 매수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매수 후 오르는 종목은 길게 보유하고 내리는 종목은 다시 추가 매수할 시점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제 관점에서의 관심종목이며 도움이 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돌 기본 분석

 

출처 키움증권

산돌은 폰트 제작 사업과 클라우드형 폰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폰트 제작 사업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산돌이 기업 전용 폰트를 제작하여 해당 폰트의 저작권과 이와 관련된 일체의 권리를 판매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산돌의 실적은 HTS에 아직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2022년 말 상장회사라 현재 제대로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DART에 최근 공시된 실적을 보면 전년도 매출 120억에서 2022년 매출 183억으로 약 50% 성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도 많이 성장을 했습니다. 부채비율은 약 20%도 되지 않으며 전년도 188억에서 2022년도 559억까지 매우 큰 증가를 보여줍니다.

 

매출 요인이 플랫폼 사업의 꾸준한 성장과 라이선스 매출 증가로 본업의 성장에 의한 실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올해 실적도 작년보다 또 더 많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추정하던 자본 413억보다 22년도 말 최종 실적상 자본과 부채의 증가로 자산의 큰 성장을 보여줍니다.

 

산돌 주가 포지션 및 뉴스

 

출처 키움증권

주가의 흐름은 2022년 10월에 상장 후 많이 하락한 상태이고 저점 12,150원을 지키며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업력이 길지 않아 큰 주가의 흐름을 알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출처 한국경제TV

또 하나의 긍정적인 요소는 산돌의 자회사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확보했다는 것입니다. 최근 인공지능의 상승세와 맞물릴 수 있는 요소인 듯합니다.

 

 

산돌에 대한 사견

 

일반적으로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회사의 경우 주가의 흐름도 알기 힘들고 회사에서는 긍정적인 요소의 뉴스만 언급하기 때문에 쉽게 확실히 믿고 투자하기 쉽지 않습니다. 현재의 주가 포지션이 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시 한두 단계의 하락이 없으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최근 상장한 주식에 몰빵을 하거나 무리한 투자는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만 분산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신규 상장 종목의 경우도 때에 따라 충분히 매수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의 주식 시장이 미국의 SVB 은행 파산이 어떻게 계속 영향을 줄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신규 매수도 쉽지 않지만 3월 14일의 급락에 비해 15일의 상승이 어쩌면 그 파장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쨌든 주식 투자를 하면서 늘 예상외의 상황도 생각은 해야 하지만 또한 모두가 악재라고 생각할 때 투자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기에 저는 산돌을 관심을 가지고 추가를 고려해 보고자 합니다.

 

주식투자는 늘 자기 그릇에 맞게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아 보여도 내가 아는 정보나 지식이 정답은 아니기에 늘 생각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담되지 않는 적은 돈으로 도전을 해보는 것이며 그 상황이 지속되고 반복될 때 점점 그릇도 커져나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산돌이라는 이 종목도 현재의 상태가 저점일 수도 있지만 아직 하락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이 종목에 대해서도 투자를 한다면 어떤 마음으로 투자를 할지, 그리고 향후 주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대응을 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는 지속하는 투자를 보여주고자 하고 그 속에서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주식투자가 투기가 아닌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투자가 되는 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매수를 하는 종목들이 늘 상승할 수도 없고 지수의 흐름에 따라 많이 하락하는 종목도 발생하지만 특별한 소수의 종목 외에는 아무리 하락을 하더라도 다시 상승하는 시점이 오기 때문에 개별 종목에 대해서는 기다림이 다시 성장의 기회를 가짐을 알아 가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언급하는 종목들도 그런 차원에서의 생각이 전제됨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