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정보 및 이슈

상장폐지 관련 공시 코원플레이

푸른디딤돌 2023. 3. 22. 11:10

2023년 3월 21일 코원플레이라는 종목의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됨을 알리는 공시가 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상장폐지 절차를 위한 정리매매 기간이 부여되었습니다. 해마다 3~4월이면 상폐 시즌이라고 해서 여러 종목들이 상장폐지를 하게 됩니다. 그 종목들마다 여러 가지 사유가 있겠지만 공부를 하는 차원에서 코원플레이라는 종목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를 해보고자 합니다.

 

코원플레이 상폐 공시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상기 공시는 코원플레이에서 상장폐지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소송에서 기각을 을 받으면서 상장폐지 절차가 재개됨을 공시하는 내용입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그리고 2년 이상 유지되던 거래정지가 23년 3월 21일 거래정지 해제가 되면서 상장폐지를 위한 정리매매 기간이 부여되었습니다. 기간은 7일로서 23년 3월 21일에서 23년 3월 29일까지입니다. 이렇게 상장폐지에 대한 정리매매가 시작되었으니 3월 29일 이후 다시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이 될 것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020년 12월부터 보유 중이었던 분들은 오늘 거래정지가 해제되면서 갭하락으로 -92%를 맞게 되면서 2860원에 거래 정지가 되었던 주식이 200원에 정리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종목의 상장폐지에 대한 기록을 보면서 일반 투자자로서 몇 가지 의문점이 들었고 그런 부분을 인지하면서도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거래정지와 상장폐지를 피하기가 쉽지 않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인지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고 공부하면서 가능한 다른 종목에서는 이런 결과를 피할 수 있는 게 좋을 듯합니다.

 

 

코원플레이 상폐 검토

 

코원플레이는 모바일 게임 관련 회사로서 과거 기록과 그 당시의 재무 상태 등을 보면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에 대한 문제를 쉽게 생각할 수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가지 방면에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인지가 있었어도 이 종목에 대한 상장폐지로 인한 피해를 피할 수 있었을 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첫째, 코원플레이의 심상치 않은 주가의 흐름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원플레이는 2018년 초부터 진행된 하락 흐름이 2019년 11~12월 바닥을 만든 후 거의 600%를 상승합니다. 그것도 단 2개월 만에 급등을 하였습니다.

 

출처 (주)더벨

당시의 급등 이유가 뭘까를 찾아보니 코원플레이가 중국 자금이었던 것 같고 모회사인 신스타임즈차이나가 상장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모회사의 중국 주식시장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약 600%가 올랐던 게 아닐까 싶지만 2개월간의 상승 후 다음 달 바로 70%가 하락하고 다시 7개월 동안 85%가 하락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또한 2020년 12월에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며 저점에서 100%가 넘는 상승을 하였고 그 구간에서 큰 거래량이 발생하며 21년 1월이 시작되면서 바로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지금에 와서 이런 흐름을 보면 정상적인 거래로 보이지 않고 가짜 뉴스에 의한 상승과 하락으로 세력의 조작이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둘째, 당시 코원플레이의 실적만으로 문제가 크다고 판단하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그 기간 동안의 실적을 보면 2017년이 흑자였고, 2020년도 흑자였기에 연속 4년 적자도 아니어서 상장폐지 사유가 없었습니다. 실적이 감소하고 있긴 했지만 매출액이 16년 299억, 17년 306억, 18년 257억, 19년 198억, 20년 175억으로 급격한 감소라고 보기 힘들었기에 상장폐지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없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셋째, 재무 상태도 크게 문제 되는 수준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019년 재무를 봐도 부채비율은 20% 정도에 불과하고 자본잠식 상태도 아니었으며 20년도 말에 부채비율이 100% 정도 되긴 하면서 부채가 많이 늘긴 했지만 그 정도의 부채도 큰 문제는 아니기에 재무 상태를 봐서도 문제가 있을 거란 생각을 하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따라서 2019년의 큰 폭의 상승과 2020년도 다시 큰 폭의 하락을 본 후 20년 중반부터 진행된 횡보의 흐름은 주가가 바닥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었을 것 같고 그때 매수했던 사람들은 2020년 말 다시 큰 폭의 상승이 추가 상승의 기대감을 주기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코원플레이 상폐 과정

 

코원플레이의 상장폐지 세부 과정을 보면 일반 개미들이 대응하기 정말 쉽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2020년 11월 16일 분기 보고서가 공시됩니다. 그 당시 감사인의 감사의견을 보면 적정이 아닌 공란으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 공시될 때 일봉의 주가 흐름을 보면 큰 변화도 없습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2020년 11월 30일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공시 요구가 있었고 코원플레이에서는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타법인 출자 검토 중이나 구체적 결정사항이 없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2020년 12월 11일 갑자기 주가가 갭상승을 하였고 그 후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예고가 뜨면서 주가가 다시 급락을 하였습니다. 내용은 2021년 1월 7일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여부 결정시한이 부여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후 유상증자 결정과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 공시가 16일, 18일 나오면서 다시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주가가 등락을 반복하다 21년 1월 4일 거래 정지가 된 날 여러 가지 공시가 발표됩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영업정지설 대한 조회공시 요구로 갑자기 거래정지가 되었고 그 후 영업정지에 대한 공시가 발표되면서 기존 매출액의 73%가량 차지하던 온라인게임의 계약이 종료된다는 공시와 함께 영업정지가 됩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영업정지에 대한 공시를 보면 이사회결의일이 20년 12월 31일로서 21년 1월 5일 거래정지 전 이미 결정이 되었고 매출액의 73%에 대한 계약이 종료됨을 알립니다. 그리고 바로 1월 5일부터 거래정지가 된 후 23년 3월 21일 거래 재계가 되기까지 정지 중이었고 상장폐지를 벗어날 어떠한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코원플레이 상폐에 대한 사견

 

코원플레이는 2016년 중국 게임사 신스타임즈에 인수되며 모바일게임 사업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여러 차례 사명을 변경합니다. 코원시스템→신스타임즈→네스엠→씨오더블유오엔→코원플레이로 변경되는데 누군가 회사 이름을 자주 바꾸는 회사는 투자하지 말라고 했던 말이 떠오릅니다.

 

코원플레이의 영업정지 전 회사의 상태를 보면 정말 문제가 된다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습니다. 당시는 중국 자금도 들어오던 시기이고 그 이후에는 중국 자금에 대한 불신이 생기기 시작했지만 그것만으로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상장폐지 사유가 될 만한 재무 상태가 아니었기에 큰 폭의 하락 후 저점 기회라고 생각했다면 누구나 매수를 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물론 20년 12월 여러 공시가 나올 때 회사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면 정리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때 매도의 기회를 놓쳤다면 다시는 매도할 기회도 없이 상장폐지가 결정된 사항이라 누구라도 피해를 봤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돈을 벌 생각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몰빵도 하고 하락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독점기업인 오스템임플란트도 내부 직원의 횡령 문제로 거래정지가 되었던 것을 생각하면 코원플레이를 투자할 때도 늘 하락에 대한 대응책을 가지고 있어야 했고 첫 투자부터 상장폐지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수백 종목으로 주식을 분산투자하기에 한 종목에 대한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상장폐지가 된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벌었던 수익이 조금 작아지는 것일 뿐 투자를 지속함에 있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상장폐지 종목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다른 종목을 통해 얼마든지 다시 수익을 쌓아갈 수 있기에 잠깐의 기분 나쁜 시간만 지나면 다시 긍정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기회는 계속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 종목에 대한 몰빵과 기대감이 자칫 큰 손실로 투자 인생을 종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항상 내 생각을 벗어나는 결과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할 거라 생각합니다. 코원플레이에 투자했었던 여러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유감입니다. 저 또한 이 글을 쓰면서 알게 된 사실이 과거 코원에서 생산한 MP3 플레이어를 저도 썼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코원플레이의 상장폐지가 더욱 가슴이 아픈 것 같습니다. 코원플레이의 상장폐지를 보면서 앞으로 이런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코원플레이의 투자자로서 손실을 보신 분이 있다면 다시 얼마든지 다른 기회로 수익을 벌 수 있다는 걸 생각하시고 이번 손실을 거울 삼아 올바른 투자를 지속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