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이 인적분할을 하면서 2023년1월31일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상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적분할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적분할이란
경제용어사전에 나오는 인적분할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적분할은 주주구성은 변하지 않고 수평적으로 나눠지는 분할을 의미합니다. 인적분할이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며 분할 후 곧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습니다.
물적분할의 경우 기존회사가 새로만들어진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게 됩니다. 즉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차이는 주식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주어지냐의 차이를 가집니다.
코오롱사의 인적분할 구조
기존 코오롱글로벌의 사업분야는 건설, 상사, SPX, 수입차(BMW,오디오, R/R)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구조에서 수입차 관련 분야를 새로운 회사인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상장하면서 분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코오롱글로벌과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동등한 성격의 분할된 회사로 상장이 되었습니다.
자산 상의 구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분할 전의 재무구조에서 분할 후 두 회사로서의 재무구조로 재무 상태도 당연히 분할이 되었습니다.
DART에 공시된 자료만으로는 숫자사 너무 많아 보기가 좀 복잡하네요.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니 기존 재무 상태부터 분할된 상태까지 부채비율이 적지가 않은 편인 것 같네요.
두 회사 주가상태
코오롱글로벌은 22년 11월 말 고점인 29406원까지 갔다가 하락하여 거래정지가 되었고 거래 재계 후 현재 약 17430원인 상태입니다.
코오롱글로벌 우선주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고 주가가 거의 반타작이 되어버렸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상장 후 상한가를 갔었고 2월 1일 5660원에 마감을 하였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우선주는 현재 2연상을 해서 12290원 상태입니다.
개인적 매매일지
우선 이 종목에 대한 개인적 거래내역은 매우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코스피가 저점인 상태라 생각을 했고 수익률도 좋았지만 다른 종목들이 사고 싶기도 했고 코오롱글로벌우선주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우선주의 경우 거래량이 많을 때가 아니면 잘 안 팔리니 133%의 수익률에 만족하자는 생각에 전량 매도하고 다른 종목으로 갈아탔었습니다.
2021년 8월 13일에 32,414원으로 매수를 한 후 2022년 12월 1일 고점 75900원에서 133%의 수익으로 매도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회사가 분할되면서 주가에 변동이 생겨 매수가와 매도가가 실제 그래프와 다르지만 여하튼 나름 고점에서 매도를 하였네요.
이렇게 차트상 고점에 매도한 건 전적으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매도 후 다시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의 주식이 정해진 비율만큼 다시 입고가 되어 현재 2연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투자 12년 차이지만 제대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정확히 기록한 게 6년 정도이긴 하지만 매번 인적분할하는 회사의 경우 주식 수나 매입금 등에 변동이 생겨 기존의 예측이나 기록이 애매해서 보통 매도를 하는 편입니다. 이번 코오롱글로벌우선주의 경우 인적 분할을 알기 전에 우선주로서 고점인 듯하여 매도를 했는데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새로 들어온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의 주식은 매입가가 없이 주식 수만 기록돼있어서 수익률 계산이 불가하여 적당히 오를 때 매도하고 익절할 생각입니다. 주식 수가 많지 않아 어디까지 갈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인적분할과 같은 것도 주식을 하다 보면 간혹 만나게 되는 이벤트인 것 같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 잘 이해하시면 다음에 보유주 중에 인적분할하는 회사가 생길 때 잘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여러가지 많은 경험이 투자를 더 지속하고 잘 해나갈 수 있는 자산인 듯 합니다.
'종목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를 알 수 없는 급락의 골든센츄리 (13) | 2023.03.09 |
---|---|
인버스, 곱버스 투자에 대한 사전 이해의 필요성 (15) | 2023.03.07 |
감자, 유상증자 이슈: 이브이첨단소재 (16) | 2023.02.12 |
HLB 인수 호재로 2연상 급등한 피에스엠씨 (2)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