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기록

희토류 관련 테마 종목 EG 매매 기록

푸른디딤돌 2023. 3. 29. 11:30

출처 내외경제TV

 

최근 보유 중이던 종목 EG가 희토류 테마에 편성해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희토류와 더불어 2차전지주에도 관련되어 상승세를 이어가는 듯합니다. 최근 들어 연일 오르다가 오늘 보유 중이던 EG가 100%를 넘어가는 구간이 나왔고 자동감시 기능으로 걸어놨던 매도 주문이 체결되어 또 수익이 났습니다. 매도 후 다시 다 빠져서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우선 절반은 매도해서 수익을 벌었네요.

 

출처 키움증권

 

이 종목도 21년 8월 31일에 매수 후 1년 이상을 보유했던 종목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그동안 계속 횡보하던 중 22년 초까지 많이 하락을 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오늘 수익을 안겨줬네요. 23년 3월 28일 오늘의 급등에 광양에 105억 규모의 신규 투자 소식이 더해진 건지는 모르겠네요.

 

출처 키움증권

 

이 신규 투자 소식이 희토류 테마와 더불어 상승작용을 준 건지 모르겠지만 오후 들어 20% 이상 올랐던 EG 주가가 다시 다 빠져버려서 좀 김이 새기도 한 것 같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급등이 다 빠져버렸긴 하지만 우선 절반을 매도하면서 투자금은 다 회수한 상태이기에 앞으로의 주가 흐름을 보고 전량 매도를 할지 더 보유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상승 후 하락으로 다시 77% 정도가 되어 버렸는데 더 오르는 추세를 보여준다면 계속 보유를 해볼 것이지만 아니라면 익절을 할 수도 있을 듯하네요.

 

EG 기본 분석

 

출처 키움증권

 

EG는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에너지 환경분야의 플랜트와 소재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 업체로서 고급 산화철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재 EG의 실적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21년 대비 매출은 줄어들었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매출이 줄어들면서 매출 총이익이 많이 줄어들었는데 판관비는 오히려 늘어나버렸네요.

 

출처 키움증권

 

재무 상태를 보면 장기차입금이 늘어나면서 부채는 늘어나고 자본은 줄어들었고 그로 인해 부채비율이 약 200%까지 늘어났습니다.

 

EG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EG의 주가 흐름을 보면 2011년 말 최고점인 87,900원에서 2017년 중반까지 90%를 하락한 후 거의 5년을 박스권에서 움직였습니다. 23년 상반기인 현재 희토류 테마에 속하면서 강하게 박스권을 돌파하긴 했지만 계속해서 상승할지는 의문입니다. 28일 20% 이상 급등을 한 후 오후에 다시 다 빠지는 모습까지 보여줘서 더 오를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EG에 대한 사견

 

EG가 생산하는 제품이 현재 가장 핫한 2차 전지와도 맞물리고 중국발 희토류와도 관련이 되면서 23년 상반기 강하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공장까지 건설하면서 추가 생산량이 늘어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매우 좋은 상태이고 향후 성장성도 있다고 판단되지만 이번 테마에 의한 상승이 단순한 거품일지 지속 상승해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긴 합니다만 시장점유율이나 2차 전지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니 미래 성장성도 봐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28일 급등 후 다 빠지는 모습을 보며 단순 테마성 거품이란 생각에 전량 매도할 생각도 했었는데 오히려 이것저것 확인하는 과정에서 더 보유해도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지금 시점에서 신규 매수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우상향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갈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시장에서 정확한 답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늘 도전해야 하고 가능성에 대해 투자를 해야 하기에 어디에 포인트를 두고 선택을 할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처음에 EG는 단순 거품이라 생각해서 매도를 더 고민했는데 알아볼수록 더 가져가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하락을 많이 하면 또 아쉬울 것 같습니다. 늘 아쉽지만 그래도 아쉬움을 걸고 다시 더 보유해서 더 큰 수익에 도전해 봐야 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