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지인의 매매 기록을 통해 아쉬운 부분은 검토하고 매도 원칙에 대한 부족함을 보완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는 글입니다. 아래 기록을 보게 되시면 알게 되겠지만 이미 엄청 큰 수익률을 달성하였고 누구나 쉽게 달성하는 수익률은 아니기에 절대 비난이 아닙니다. 또한 수익을 통한 매도는 언제나 정답이기에 충분히 칭찬과 수익에 대한 기쁨을 만끽할 수 있으신 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좀 더 보완을 하자면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인 화신 매매 기록
금일 23년 5월 15일 화신을 매도하신 제 지인분은 2019년에 처음으로 주식을 시작하신 분입니다. 아무것도 몰라서 주식이 무섭기도 해서 처음에 얼마 투자하시지도 못하고 종목당 비중을 작게해서 조금씩 해보시겠다고 시작하셨는데 약 4년이 지난 지금은 자산도 커지고 경험도 많이 생기시고 계좌 운영도 곧잘 하시면서 적지 않은 자산을 운용하시고 계십니다. 주식투자의 첫 시작을 저와 같이 하시면서 종목 매수부터 하나하나 배워가며 시작하신 분이시고 여전히 주부로서 아이도 키우시면서 바쁘게 사시다 보니 공부는 많이 못 하신다고 하시면서 잘 따라오겠다고 하시는 분이신데 이제는 계좌 운영도 잘 하실 만큼 많이 성장을 하신 분이십니다.
물론 주식투자라는 게 지속적으로 공부와 경험을 쌓아야 할 부분이기에 아직 많이 미흡하다 생각하시지만 그래도 잘 따라오시면서 너무나 잘 자산을 키워가십니다. 참고로 제가 회원제로 뭘 하는 게 아니라 가까운 지인분들과 정보 공유 조금 하는 정도이니 오해는 하지들 마시고요.^^
오늘 화신을 매도하시면서 407%의 수익을 보셨습니다. 100% 돌파하는 구간에 절반 정도 매도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2차 매도로 407% 라면 수익도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400%대 수익을 1차 매도만 하고 보유하기 쉽지 않아 하는 부분이라 이 수익률이 절대 작다는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9년부터 시작하시면서 현재 407%의 수익률이라 대충 매수가가 3250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합니다. 2차 매도로 오늘 전량을 매도하셨고 전량 매도하신 이유가 마음이 좀 조급해져서 다 매도를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이유가 있고 그에 맞게 행동했다면 잘못되었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현재 화신의 여러 데이터를 보면 오늘 전량 매도는 좀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량 매도가 아쉬운 부분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투자 원칙이라고 합니다. 그 원칙에는 매수에 대한 원칙이 반드시 있겠지만 매도에 대한 원칙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매에 대한 원칙은 그때그때 변하는 시장에서도 자신의 원칙으로 수익을 내고 자산을 키워가는 확률을 더 높여주어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지인의 화신 전량 매도에 대한 아쉬움에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추세에 대한 이해 부족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금방 알게 되는 것도 아니고 전체 시장을 보지 않으면 잘 알 수도 없는 부분이라 지속적인 시장에 대한 관찰과 노력이 없으면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런 걸 잘 모른다면 매도 시 분할매도로 대응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 자동차 부품주의 경우 다시 추세가 살아나는 듯한 분위기이고 여러 업체들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추세와 발맞춘 화신의 경우 차트로만 볼 때 1차 저항선이라고 할 수 있는 구간을 2번 조정을 받았지만 강하게 뚫고 올랐습니다. 그리고 2차 저항선마저도 강하게 뚫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추세에서 최고점이라고 할 수 있는 2만 원대까지 충분히 더 보유가 가능할 듯하여 분할매도로 더 보유를 했으면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따라서 매도 시에 그 기업의 상승 추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만약 실적도 없이 테마성으로 급등을 하는 종목이라면 이미 큰 수익률이기에 하락에 대한 고민도 해야 하니 얼마든지 전량 매도도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둘째, 실적 검토를 하지 않은 점입니다.
화신의 2020년부터 실적을 보면 매출액 1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였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 매출은 60%가량 성장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수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1분기 실적이 매출액 4655억이라면 22년 실적도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화신의 컨센서스를 보면 2025년 매출액이 2022년 1조 6천억 대비 거의 두 배 조금 모자라는 2조 8천억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2년 대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1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통 추세에 맞춰 상승하며 실적까지 받쳐주는 회사의 경우 바닥에서 1000~2000%는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5900억 인 회사가 매출이 2조 8천억까지 일어난다면 매우 탄탄하게 잘 성장하는 회사라 생각하기에 바닥에서 1000~2000%는 충분히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조정을 하면서 가겠지만요. 따라서 단순 계산상으로 바닥인 2000원 구간에서 1000~2000% 라면 최고점인 22000원 구간에서 42000원 구간까지 우상향을 기대한다고 볼 수 있고 제 지인분의 기대수익률은 720~1300%까지 기대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407%대 전량 매도는 참 아쉬운 부분인 듯합니다.
매도에 대한 사견
주식투자에서 확신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제가 우상향을 하듯 주가 지수의 우상향을 확신하고 주식투자를 하긴 하지만 개별 기업의 성장과 주가 변화에 대해선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확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지인분이 407%에 매도한 기록이 절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지금의 구간에서 다시 상승을 멈추고 하락을 한다면 잘한 판단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면서 지금 현시점에서 계속 오를지 내릴지 알 수는 없지만 우상향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쉽게 전량 매도를 하면 안될 것이며 분할매도를 통해 우상향의 추세를 계속 이어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면 다시 원점으로 주가가 밀리는 종목도 있게 되지만 기대에 맞게 우상향을 하게 되어 큰 시세를 준다면 한 종목으로 인해 벌어들이는 수익률도 크고 밀린 종목은 다시 기다려줄 수 있기에 큰 수익률에 대한 기대와 도전은 항상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처음부터 주식을 다 잘할 수 없기에 제 지인분처럼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더라도 계속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매수 원칙을 지키며 매매를 하다 보면 먼저 투자의 지속이 가능하고 그 지속 속에 실수한 부분은 개선하고 모르는 부분은 배워가며 알게 된 경험은 다시 확장시키게 되고 그러다 보면 제대로 된 투자자가 되어 내 자산은 물론 부모님과 다른 가족들의 자산까지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의 핵심은 배움과 지속인 듯합니다. 배움을 위해서 잘못된 부분은 깨우치고 개선할 부분은 보완하다 보면 더 나은 투자를 하고 더 나은 수익을 만들어 가게 되는 듯합니다. 따라서 매수에 대한 원칙을 세워 포트폴리오를 세우는 것만큼 중요하게 매도 시에 필요한 원칙을 세워 더 철저하고 꼼꼼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유를 통해 본 배임횡령죄의 개념과 상폐 가능성 (12) | 2023.05.31 |
---|---|
종목 발굴을 위한 기본 세팅 및 검색 시 도움 되는 기능 (13) | 2023.05.14 |
종목 대응의 중요성- 이웃님 댓글 답변 (18) | 2023.04.23 |
엘아이에스로 본 상장폐지에 대한 시각 전환 (20) | 2023.04.06 |
평가손실 이해 및 분할매수 대응 매매 일지 (19) | 2023.03.26 |